오랜 세월 동안 『개역한글판』 성경이 한국 교회의 사랑을 받아온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사람들의 일상 언어가 달라지고, 성서학 및 관련 학문들도 발전함에 따라 시대와 언어와 세대의 변화에 발맞춘 새로운 개정성경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1950년대에 개정된 『개역한글판』 성경을 새로이 업데이트시킨 2000년대의 『개역개정판』 성경이 오늘날 그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개역개정판』 성경은 비속어 및 차별 용어를 고쳤으며, 낯선 한자어들과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폐어들을 현대 맞춤법에 맞도록 쉽고 명확한 오늘날의 언어로 개정했다. 따라서 『개역개정판』성경은 성경 사전이 없어도, 남녀노소 누구든지 성경 말씀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한국 교회의 주요 교단들은 대부분 『개역개정판』성경을 공식 예배용 성경으로 채택하는 추세인데, 이에 발 맞추어 『좋은성경』도 『개역개정판』본문을 채택하였다.
* 새로워진 가죽소재와 디자인, 그림과 QT가 있는 『좋은 성경』
“성경책에 그림을 넣으면 안 되나?” “성경도 일반 책처럼 부담 없이 친숙하게 볼 수 있도록 만들면 좋을 텐데….”
요즘 세대는 분명 ‘보고 느끼는 것’에 익숙한 세대입니다. 그러다 보니 성경책도 글자로만 된 것보다는 그림이 있는 것을 찾습니다. 기존에 출판된 몇몇 성경을 보면, 아이콘 형태의 장식을 넣거나 삽화를 넣은 것이 있지만, 뭔가 부족한 느낌이 있습니다. 게다가 그림이 조잡하다거나 성경 고증에 맞지 않는다면, 그것은 차라리 없는 것보다 못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경에 그림을 넣어 편집하는 일은 참으로 심각한 도전이었습니다. 성경 역사의 고증에 어긋나지 않으면서도 최고의 생생한 그림을 어떻게 그려 넣을 수 있을까? 오랜 연구 끝에 국내에서는 이런 그림을 그리거나 구한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하여 다른 나라의 출판물들을 두루 알아보았고, 다행히 “눈으로 보는 책” 만드는 것을 회사의 모토(motto)로 삼고 있는 세계적인 출판사인 DK(Dorling Kindersley)의 『패밀리 성경』(The DK Illustrated Family Bible)이 우리의 목표에 정확하게 부합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DK 출판사와 오랜 협의를 거친 끝에, 마침내 제대로 된 그림을 넣은 한글 성경을 만들기에 이르렀으니. 이것이 바로 『좋은 성경』(The Good Study Bible)입니다. 세계 최고의 그림을 자랑하는 ‘DK 출판사’와 오랜 스터디 바이블(Study Bible)의 탁월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성서원’이 만나서, 누구에게나 좋은 꿈 같은 성경을 출간하게 된 것입니다.
* 성경 이야기를 생생하게 보여 주는 세계 최고의 일러스트
『좋은 성경』은 우선 성경 이야기를 생생하게 보여 주는 그림이 특별합니다. 이 일러스트들은 영국 DK 출판사와 독점 계약하여 사용한 것들로서, 성경 고고학자들의 면밀한 검증을 거쳐,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DK 출판사 소속 디자이너들의 치밀한 밑그림과 합동 작업을 거쳐 완성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성경 시대의 모습을 이해하는 데 조금도 부족함이 없어, 어린이들까지도 성경을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 줍니다. 또한 이 일러스트들은 이야기 전개가 한눈에 보이도록 파노라마식으로 그려진 그림인데다가 그림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덧붙여져 있어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도 성경 이야기의 뼈대를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림QT’가 함께 수록되어 있어 그림을 보면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은혜롭게 묵상할 수 있습니다. ‘그림QT’는 모든 신앙인들에게 도움을 주지만, 특히 어린이들에게 좋습니다. 성경을 스토리로만 이해하는 어린이들에게 성경을 묵상하는 기초를 가르쳐 주기 때문입니다.
*『좋은 성경』을 더욱 좋게 만들어 주는 쉽고도 감명 깊은 칼럼!
DK의 살아 있는 듯한 생생한 그림들 이외에도, 『좋은 성경』을 더욱 좋게 만들어 주는 것은 1천 개가 넘는 쉽고도 감명 깊은 칼럼들입니다. 이 칼럼들은 '쉴만한 물가', '말씀대로 살아요', '에스라 성경교실', '알고 싶어요'라는 제목 아래 묵상(QT)과 말씀의 적용(Application)과 성경 공부(Study) 및 성경에 대한 궁금한 사항들(Question)을 재미있고 알기 쉽게 다루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칼럼들은 초등학교 어린이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무척 쉽게 쓰여졌습니다. 동시에 연륜 있는 성도들은 물론이고, 갓 교회에 다니기 시작한 초신자들도 읽고 은혜받을 수 있도록 감명 깊은 칼럼들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독자들은 『좋은 성경』의 독특한 그림뿐만 아니라, 엄선된 칼럼의 좋은 글들을 통해서, 한층 더 성경의 진리를 잘 이해하고 올바로 깨닫게 될 것입니다.
* 성경을 한층 흥미롭고 재미있게 만드는 다양하고 신선한 콘텐츠!
“주의 말씀이 송이꿀보다 더 달다”고 고백한 시편 기자처럼(시편 19:10), 우리도 성경을 보다 재미있고 맛있게 읽을 수는 없을까? 『좋은 성경』은 이런 점을 충분히 감안하여, 성서원의 오랜 노하우를 총동원하여 다양하고 신선한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그래서 성경의 어려운 단어들을 어린이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아주 쉽게 풀어준 '쉬운 낱말풀이', 신앙 생활을 해 나가는 동안 여러 모양으로 부딪히는 삶의 어려운 문제들을 목사님이 상담하듯 자상하게 풀이해 준 '로뎀나무 아래에서', 성경시대의 풍습과 생활상을 당시의 그림과 더불어 해설해 주고 있는 '성경시대 이야기', 생생한 일러스트와 함께 소개해 주고 있는 '성경 인물', 그리고 성경의 이야기가 일어난 무대를 입체적인 그림으로 보여 주고 있는 '성경 지도' 등의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런 신선하고 다양한 콘텐츠가 있어 독자들은 『좋은 성경』을 보다 재밌고 맛있게 읽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 좋은성경 새찬송가의 특징
- 최고급 이태리 표지와 스틸장식
- 개역개정판 4판 본문 사용 - 색인 기능의 확대 및 교독문 137개로 증보 - 새찬송가에 기타코드 수록 - 찬송을 기존의 558곡에서 총 645곡으로 증보 - 한국인이 작사, 작곡한 찬송가 128곡을 수록 - 기존 찬송가의 순서도 변경되었습니다. - 새찬송가 164곡이 들어갔습니다. - 새찬송가는 목차에 '*' 로 표시되어있습니다.